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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차)알고리즘 문제(기능개발, 카운트 다운)

songyooho 2024. 6. 23. 21:27

>알고리즘 문제

 

1. 기능개발

1)문제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팀에서는 기능 개선 작업을 수행 중입니다. 각 기능은 진도가 100%일 때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 각 기능의 개발속도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뒤에 있는 기능이 앞에 있는 기능보다 먼저 개발될 수 있고, 이때 뒤에 있는 기능은 앞에 있는 기능이 배포될 때 함께 배포됩니다.

먼저 배포되어야 하는 순서대로 작업의 진도가 적힌 정수 배열 progresses와 각 작업의 개발 속도가 적힌 정수 배열 speeds가 주어질 때 각 배포마다 몇 개의 기능이 배포되는지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사항
  • 작업의 개수(progresses, speeds배열의 길이)는 100개 이하입니다.
  • 작업 진도는 100 미만의 자연수입니다.
  • 작업 속도는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배포는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으며, 하루의 끝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진도율이 95%인 작업의 개발 속도가 하루에 4%라면 배포는 2일 뒤에 이루어집니다.

2)솔루션

class Solution {
    fun solution(progresses: IntArray, speeds: IntArray): IntArray {
        var answer = intArrayOf()
        
        var idx=0
        
        while(idx<progresses.size){
            if(idx==progresses.size-1){
                answer+=1
                break
            }
            var flag=true //앞 작업중 완료안된게 있으면 false
            var sum=1
            val mult=(100-progresses[idx])/speeds[idx] + if(progresses[idx]%speeds[idx]!=0) 1 else 0
            for(i in idx+1..progresses.size-1){
                progresses[i]+=mult*speeds[i]
                if(progresses[i]>=100&&flag){
                    sum++
                    idx++
                }
                else{
                    flag=false
                }
            }
            idx++
            answer+=sum
            
        }
        return answer
    }
}

-남은것중 맨앞에 있는것을 기준으로 해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모든 작업들의 작업률을 갱신

-순차적으로 앞에서부터 작업 완료된것이 있으면 인덱스를 옮기고 안된것이 있으면 멈추고 다시 루프 시작

 

 

2. 카운트 다운

 

1)문제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다트 협회에서는 매년마다 새로운 특수 룰으로 다트 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대회의 룰은 "카운트 다운"으로 "제로원" 룰의 변형 룰입니다.
"카운트 다운"은 게임이 시작되면 무작위로 점수가 정해지고, 다트를 던지면서 점수를 깎아서 정확히 0점으로 만드는 게임입니다. 단, 남은 점수보다 큰 점수로 득점하면 버스트가 되며 실격 합니다.

다음 그림은 다트 과녁입니다.

다트 과녁에는 1 부터 20 까지의 수가 하나씩 있고 각 수마다 "싱글", "더블", "트리플" 칸이 있습니다. "싱글"을 맞히면 해당 수만큼 점수를 얻고 "더블"을 맞히면 해당 수의 두 배만큼 점수를 얻고 "트리플"을 맞히면 해당 수의 세 배만큼 점수를 얻습니다. 가운데에는 "불"과 "아우터 불"이 있는데 "카운트 다운" 게임에서는 구분 없이 50점을 얻습니다.

대회는 토너먼트로 진행되며 한 게임에는 두 선수가 참가하게 됩니다. 게임은 두 선수가 교대로 한 번씩 던지는 라운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가장 먼저 0점을 만든 선수가 승리하는데 만약 두 선수가 같은 라운드에 0점을 만들면 두 선수 중 "싱글" 또는 "불"을 더 많이 던진 선수가 승리하며 그마저도 같다면 선공인 선수가 승리합니다.

다트 실력에 자신 있던 종호는 이 대회에 출전하기로 하였습니다. 최소한의 다트로 0점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고, 그러한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면 "싱글" 또는 "불"을 최대한 많이 던지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목표 점수 target이 매개변수로 주어졌을 때 최선의 경우 던질 다트 수와 그 때의 "싱글" 또는 "불"을 맞춘 횟수(합)를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target ≤ 100,000

 

2)솔루션

class Solution {
    fun solution(target: Int): IntArray {
        var answer: IntArray = intArrayOf()
        
        val arr=ArrayList<Pair<Int,Int>>()
        arr+=Pair(0,0) //인덱스를 맞추기 위한 더미데이터
        
        //1-60까지 케이스로 나누어 베이스를 만들음
        //1-20: 싱글
        //50:불
        //21-40 %2:더블
        //21-60 %3:트리플
        //21-40:싱글 2
        //41-49:싱글 1 더블or트리플1
        //51-60:불1 싱글1
        
        
        for(i in 1..target){
            if(i in 1..20){
                arr+=Pair(1,1)
                continue
            }
            else if(i in 21..40&&i%2==0){
                arr+=Pair(1,0)
                continue
            }
            else if(i==50){
                arr+=Pair(1,1)
                continue
            }
            else if(i in 21..60&&i%3==0){
                arr+=Pair(1,0)
                continue
            }else if(i in 21..40){
                arr+=Pair(2,2)
                continue
            }else if(i in 41..49){
                arr+=Pair(2,1)
                continue
            }else if(i in 51..60){
                arr+=Pair(2,2)
                continue
            }
            
            var min=Int.MAX_VALUE
            var min2nd=0
            for(j in 1..20){
                for(k in 1..3){
                    val sum=arr[i-j*k].first+arr[j*k].first
                    val sum2nd=arr[i-j*k].second+arr[j*k].second
                    if(min>sum){
                        min=sum
                        min2nd=sum2nd
                    }else if(min==sum){
                        if(min2nd<sum2nd){
                            min2nd=sum2nd
                        }
                    }
                }
            }
            val sum=arr[i-50].first+arr[50].first
            val sum2nd=arr[i-50].second+arr[50].second
            if(min>sum){
                min=sum
                min2nd=sum2nd
            }else if(min==sum){
                if(min2nd<sum2nd){
                    min2nd=sum2nd
                }
            }
            
            arr+=Pair(min,min2nd)
        }
        val last=arr[arr.size-1]
        answer+=last.first
        answer+=last.second
    
        return answer
    }
    

    
}

-target이 1~60인 경우는 베이스로 깔아둠

-dp를 이용하여 나머지 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