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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차)알고리즘 문제(예상 대진표), 복습 및 과제 피드

songyooho 2024. 6. 12. 21:01

>알고리즘 문제

 

1. 문제

문제 설명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제한사항
  • N :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A, B : N 이하인 자연수 (단, A ≠ B 입니다.)

2. 솔루션

class Solution {
    fun solution(n: Int, a: Int, b: Int): Int {
        var answer = 0
        var na=a
        var nb=b
        while(na!=nb){
            na=(na+1)/2
            nb=(nb+1)/2
            ++answer
            
        }
        return answer
    }
}

-n번이 승리시 n/2의 올림한 수를 다시 번호로 부여 받기 때문에 a,b가 같은 번호를 받기까지 돌리면 몇라운드를 이겨야 받는지 나오는데 해당 라운드가 a와 b가 만나는 라운드수가 된다.

 

 

>복습 및 과제 피드백

 

1. 연결 관계에 따른 오버라이드: 바로 연결된 부모의 멤버만 오버라이드가 가능하고 부모의 부모처럼 그 이상 단계에 있는 클래스에 대해서는 오버라이드가 불가능하다.

 

2. 생성자의 매개변수명과 초기화 해주려는 프로퍼티명이 같을시

-init이용

-생성자 매개변수앞에 val 또는 var 키워드를 붙이면 된다.

=>예시

class MyClass(val name: String) {
    // name 매개변수로 초기화되는 name 프로퍼티
}

 

3. 의존성 역전 원칙

- 수정이 있을시 저수준 모듈만 수정하고 고수준 모듈은 수정 안해도 되는 형태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되고 저수준 모듈의 추상타입에 의존해야한다.

-예시: Calculator와 연산클래스가 있을시 연산클래스를 수정하고 Calculator는 수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
=>구현방법:의존성 주입
=>연산 클래스가 Calculator의 생성자나 파라미터로 들어가 구현